[제493호]2020.11.5_11월 1주차 뉴스레터
태양광協, 재생에너지로의 전환흐름 ‘환영’
“한국의 태양광기술은 원자력(3.7년), 화력(4.2년), 풍력(4.1년), ESS(1.4년) 등 모든 발전 관련기술과 비교해도 최고수준”이라며 “한국이 태양광을 통한 에너지전환에 충분한 조건을 갖추고 있다는 사실이 이번 국감을 통해 다시한번 입증됐다”고 밝혔다. 이어 “지금의 대세는 재생에너지로의 전환이라는 분명한 흐름을 확인할 수 있었다”고 강조했다.이에 대해 태양광협회의 관계자는 “전기는 생산지에서 소비하는 것이 가장 경제적이고 효과적”이라며 “이러한 측면에서 가장 적합한 에너지원은 수용성이 가장 높고 설치가 가장 편리한 태양광”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국정감사를 통해 확인한 그린뉴딜 정책이 가야 할 길과 에너지전환의 걸림돌들을 입법을 통해 해결해 나가야한다”라고 주장했다.
물 위에 태양광 패널…안동에 국내 최대 ‘수상태양광’ 내년 착공
2만가구 하루 사용량 전기 생산하회탈 형상화, 관광자원으로도용량은 56㎿ 규모로 2만가구가 하루 동안 쓸 수 있는 전기생산착공은 내년 상반기로 예정경북 안동 임하댐 상류 수면에 이런 수상태양광 발전단지가 생긴다. 3일 경북도에 따르면 1179억원의 사업비를 투입해 국내 최대 규모의 수상태양광 발전시설을 짓는다.
태양광 사업자들의 '무한 기다림'... 한전, 내년까지 해결
한국전력이 재생에너지 접속대기(전력망이 부족해 발전을 하지 못하는 상태)를 완전 해소하기 위한 특별대책 전담조직을 신설한다고 2일 밝혔다. 발전사업 허가를 받고도 송배전망이 부족해 전기를 못 팔고 있는 태양광 등 발전 사업자들의 애로를 해결하기 위한 조치다.이 전담조직은 한전 전력그리드 부사장을 팀장으로, 전력망 연결 방안 개선과 송배전 설비 건설 기간 단축 등에 관한 논의를 진행하고 관련 제도 및 조직도 정비한다
솔라시도 태양광발전소 가보니… “국내 최대 넘어 RE100 산단 꿈꾼다”
국내 최대 태양광 발전 98MW 규모… 연간 2만6000여가구 전력소비 충당세계 최대 306MWh급 ESS 구축… 안전 강화 조치도 적용RE100 산단 추진… 관련 부처 간 '핑풍게임' 지지부진“솔라도시 태양광 발전소는 국내 최초로 직류(DC)전압 1500V를 적용했고, 인근 주민과 이익을 공유하는 주민참여형 사업으로 추진됐습니다. 국내에서 전례가 없다 보니 사업 추진 과정에서 어려움을 겪었습니다. (사업이 성공적으로 안착 이후) 다른 태양광 발전사업 대부분이 솔라시도 사례를 벤치마킹하며 진행하고 있습니다.”
LG화학 노사, 대산 지역 마을회관에 태양광 발전설비 기증
LG화학은 4일 신학철 부회장, 송호섭 대산노동조합위원장, CHO 김성민 전무, 대산공장 주재임원 김동온 상무 등 노사 대표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대산공장 인근에 위치한 ‘기은2리 마을회관’에서 태양광 발전설비 기증식을 가졌다고 밝힘
“수출 호재 될까”…美대선에 들썩이는 韓태양광
올 상반기 수출 중 90%가 美, 핵심시장 부상바이든, 태양광 패널 5억개 설치 등 공약 ‘눈길’바이든 당선시 美태양광 시장 최대 5배 확대 전망신재생 중심 정책 기대감, 세제지원 확대 가능성도태양광 업계 한 관계자는 “바이든 후보가 대통령에 당선되면 과거 오바마 전 대통령때부터 활성화했다가 최근 단계적으로 삭감되고 있는 신재생 투자세액공제 등이 다시 큰 폭으로 확대될 가능성도 있다”며 “미국 대선 결과에 따라 국내 태양광 업계의 수출 전략도 다소 변화하게 될 전망”이라고 밝혔다.
'깜짝' 탄소중립 선언에 업계 '화들짝'…상생 방안은?
'2050 탄소중립' 위해 석탄감축 가속문재인 대통령은 지난 달 28일 국회에서 진행한 내년도 예산안 시정연설에서 "국제 사회와 함께 기후변화에 적극 대응해 '2050년 탄소중립'을 목표로 나아가겠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이를 목표로 내년부터 친환경 일자리 정책인 그린뉴딜에 8조원을 순차적으로 투입하겠다고 밝혔다.발전업계도 태양광·풍력·수소 등 그린에너지 생태계 확장에 힘을 싣고 있다. 발전공기업 5개사(동서·중부·남부·서부·남동발전)가 오는 2024년~2025년을 기한으로 '뉴딜 사업'에 새롭게 배정한 투자금은 약 15조원에 이른다. 한국전력공사도 정부 기조에 따라 그동안 큰 수입원으로 작용한 해외 석탄발전 사업을 친환경 에너지 사업으로 전환하겠다고 최근 밝혔다.
日 도시바 '재생에너지 종합상사' 만든다
獨기업과 가상발전소 회사 설립발전사들로부터 전력 구입한 뒤시장에 풍력·태양광 등 판매도시바가 일본 전역의 풍력, 태양광 등 재생에너지 발전사업자들로부터 전력을 사모아 시장에서 판매하는 ‘재생에너지 종합상사’ 사업을 시작한다.
2020 국제 태양광 학술대회·전시회 제주 유치
2020 국제 태양광 학술대회·전시회 제주 유치2020년 11월 6일간 제주국제컨벤션센터에서 열리는 학술대회에는 세계 25개 국가에서 1천여명이 참가할 것으로 예상한다. 세계적 석학들의 강연과 토론, '탄소 없는 섬' 프로젝트를 추진하는 제주의 특성을 살린 다양한 프로그램을 진행될 예정이다. 각국의 신재생에너지 전문기관과 업체들이 참가하는 전시회도 마련된다
PV Insights
* 본 자료는 대만 시장조사기관인 PV Insights의 주간공고 자료를 게재하는 것입니다. (www.pvinsights.com)* 월간 가격동향은 한국태양광산업협회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가격 동향의 비교를 위해 지난주와 이번주 가격 동향을 송부드리오니 참조바합니다.
서울시 강남구 논현로36길 23, 정화빌딩2층 (사)한국태양광산업협회발행인:이완근 편집인:정우식전화: 070-8730-2175 팩스:02-522-0889Copyright 2009 Webstage Corp. All rights reserved.